본문 바로가기

diary

스토아 학파의 위로


어떤 것에 대해서도 결코 '내가 그것을 잃어 버렸다.'라고 말하지 말고, '그것이 제자리로 돌아갔다'라고 말하라. 자식이 죽었는가? 되돌아간 것이다. 땅을 빼앗겼는가? 그것 또한 제자리로 되돌아간 것이다. 그것을 준 사람이 너에게 되돌려 달라고 한 것이니, 그것이 너에게 무슨 문제가 된단 말이냐? 우리는 항상 모든 상황을 담담하게 대해야 한다. 



보석이 유용하다고 해서 기뻐하거나 해롭다고 해서 슬퍼하지 말라. 보석이 주는 유용함과 해로움은 우리의 능력 밖에 있으므로 주어지는 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기쁨과 슬픔은 단지 너의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일 뿐이다. 


너는 작가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는 배우에 불과하다. 연극의 길고 짧음은 이미 작가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너는 단지 주어진 역할을 잘 연기해야 한다.


우주는 하나의 실체인 동시에 유일한 영혼이다. 이 영혼은 신이며 자연이다. 자연 안세어 일어나는 모든 일은 자연을 지배하는 신성한 법칙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다. 


잔칫집에서 가서 자리에 앉아 음식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자. 음식이 늦게 나온다고 재촉하지 마라. 너를 모욕하는 것은 홀대하는 사람이 아니라 홀대받고 있다는 너의 믿음이다. 누군가 너를 화나게 할 때, 너의 머리속의 생각이 너를 화나게 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마음의 평온은 너의 바깥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내적인 통찰에서 오는 것이다. 



인간은 그의 이성으로 인해 신들과 친척이 된다.



삶에 있어서 정의, 지혜, 절제, 용기보다 더 훌륭한 것은 올바른 이성이다. 스스로의 행동이 이성의 명령에 따른 것이라 확신하고, 자신의 운명은 신이 내려준 것임을 확신하는 가운데서 더할 나위 없는 마음의 평화가 얻어진다. 



사람들을 동요시키는 것은 사태 그 자체가 아니라 그에 대한 의견과 판단이다. 예를 들면 죽음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단지 죽음이 두려운 것이라는 생각 자체가 문제인 것이다. 만약 우리가 마음의 동요와 슬픔 때문에 방해를 받는다면, 그 책임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다.


우주가 원자의 집합이든, 질서 있는 체계이든, 우선 나는 자연이 지배하는 만유의 한 부분이라고 확신해야 한다. 내가 만유의 한 부분인 한, 우주로부터 나에게 할당되는 일에 불만을 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지난 5년간 선별해준 스토아 학파의 위로이다.